□ Guru- U can be me 모형 기본기 : 슈퍼클리어 종결자. by AndroCustom 2010/12/29 00:33 by androcus

<내용추가>  roilif 2010/12/29 17:50

---------------------------------------------------------------------------------------------------------------

우와우. 아주 잘보았습니다.
몇가지 보태면..

1. 유광클리어의 탄성은 피니셔스가 가장 좋고 SMP가 중간 군제가 가장 낮습니다. 군제가 탄성이 가장 부족하여 단단하다는 것이고 이는 충격에 약함을 의미합니다.
SMP의 우레탄1은 건조 후 조금 말랑한 느낌이 있습니다. 우레탄2는 좀더 단단한 느낌이지만 광빨이 좀 더 좋고 성분차이에 의하여 무광이 없습니다.

2. 종이컵의 사용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종이컵내부의 코팅이 녹아내려 좋지않은 영향을 줍니다.

3. 피니셔스나 SMP울트라클리어는....군제에 비하여 별로 빨리 마르지 않습니다. 레벨링신나를 사용하면 더더욱. 군제+공업용신나의 조합은 끝장나는 건조속도를 보여주지요.

4. 도료는 안료 수지 용제 첨가제로 이루어집니다.
안료는 색을 나타내어주고, 수지는 광도나 강도등을 결정지으며 용제는 안료와 수지를 섞어줍니다. 첨가제는 그외 첨가물.
안료와 수지는 도료 완전건조후에도 남으나 용제는 날라갑니다. 수지는 건조 후 성질이 변합니다. 한분 굳은 도료를 다시 녹여 쓰면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입니다.
레벨링신나는 첨가제가 들어간 용제에 가깝고, 리타다마일드는 첨가제에 가깝습니다.

---------------------------------------------------------------------------------------------------------------
이하 본문
---------------------------------------------------------------------------------------------------------------





흠흠 아주 짧고 강렬하게 요약해서 종결지어 드립니다.

- 탑코트 : 수성 (아크릴릭)=>광, 반광, 광없음(무광)
- 플랫베이스 : 에나멜계 => 광없음(무광)
- 슈파크리아!!!! -ㅅ- 는 일본식 음성이고 슈퍼클리어 : 락카계 ==> 광, 반광, 광없음(무광)

-------------------------

슈퍼클리어를 쓰는 이유

1. 건조가 아주아주 빠르다. 초 속 건!  ==> 락카계
2. 투명도가 아주아주 높다. ==> 지존!
3. 평활도가 높고 피막이 튼실하냐? (ㅇ.ㅇ?) ==> 평활도는 상당히 높은편이고 피막은 튼튼하다.
단! 사포질을 하거나 콤파운딩을 할 때엔 트은트은 하지만~
수직으로 압력을 강하거나 하면 허옇게 갈라지지요.


슈퍼클리어에 백화현상님화가 단골로 출연하는 이유

==>슈퍼클리어 피막 밑에 뭔가 있기 때문
1. 날이 궂어서 습기가 묻어 있었는데 맨눈엔 잘 안보여서 걍 슈퍼클리어 뿌렸더니 시망.
2. 표면정리 안해서 이 형제등이 맨눈엔 잘 안보여서 걍 슈퍼클리어를 뿌렸더니 시망.
3. 날이 추워서 맨눈엔 표면이 멀쩡한듯해서 걍 슈퍼클리어를 뿌렸더니 시망.

---> 이 세가지는 테크닉이 아니니 간단히 '주의'만 기울여도 근본적으로 피할 수 있음.


그럼 에도 불구하고 슈퍼클리어에 백화현상님화가 단골로 출연하는 이유

1. 핫지를 깔 때 빠삭하게 말리지 않고 건조가 되고 있는 가운데 슈퍼클 확 뿌리면 마르면서 백화쩔어줍니다.
(핫지=>일본말입니다. 죄송합니다. 밑칠 정도가 되려나. 밑정리 정도가 되려나... 옌날 사람이라 이해해주이소)
핫지와 슈퍼클 피막 사이에. 핫지에서 올라온 용제가 증기가 되어 상층의 슈퍼클리어 락카층에 들러 붙어 뿌옇게 서리가 낌

2. 핫지는 잘 말렸어도. 슈퍼클을 휙휙뿌리고. 락카라 속건성이어서 금새 마르니!!!!
마르길 기다렸다가 다시 뿌려야지.
모형은 한달 동안 개고생 해서 만들어 놓고 겨우 10분 20분을 못참아서(혹은 '몰라서!')
슈퍼클리어 들 마른 위에다 다시 슈퍼클을 뿌리면. ==> 1 번과 같은 현상이 벌어짐.

3. 슈퍼클은 락카라서... 락카의 특성은 일단 얇게 깔리면 이건 금새 마름. 하지만 또 이놈도 좀 두껍게 깔리면 촉촉하게
표면을 형성하는데...

색조라면 크게 문제가 없거나 백화현상이 가려지는데 (그래도 모형하는 사람이나 색상 잘 보는 사람 눈에 드럽게 잘 보임)
문제는... 슈퍼클리어는 '클리어'이기 때문에 피막아래에 용제가 (락카신나같은것) 들러만 붙어보시요 고만 허옇게 백화신공하려니!


=======================================

총체적 결단과 결론 그리고 방법. '정석'

짧게 끊어서 3 3 3 전법. 
짧게 끊어서 세번 칙-칙-칙 연속으로 뿌리고. 마를 때까지 대기.
괜시리 열풍기 쪼이면 속안마르고 겉먼저 말라서 백화 쩔어줌.(두껍게 안발라도!)

다시 한 15분 정도 있다가
짧게 끊어서 세번 칙-칙-칙 연속으로 뿌리고. 마를 때까지 대기.

마지막으로
짧게 끊어서 세번 칙-칙-칙 연속으로 뿌리면 됨.


꼭 세번 뿌려야하나요?

당근 자기 뿌리고 싶은 만큼 뿌리면 됨.


백화현상님의 영일락카 '무광'은 슈퍼클리어와 다른가요?

거의 같음. ㅇ.ㅇ
슈퍼클리어에는 성분분석을 따로 '돈들여서'해보진 않았지만 smp 쪽 분들은 자알 아실듯.
추측컨데, 락카의 속건성을 최대한 지연해주면서 표면을 땡그르르르~ 하게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해주는...
건조지연제가 들어있을 것으로 생각됨 (레벨링 신너, 리다더마일드. 같은 것임)

그리고 락카수지도 보다 더 '고순도'로 투명도를 높였을 거라고 생각됨. (실제로 투명도 차이가 있음)


아니그럼 영일락카는 빨리 마르는데?왜 백화현상이 없나요

왜 없겠습니까. 덜렁대며 빨리 뿌리면 백화현상에서 벗어날 길이 없어요.
그런데 영일락카가 백화현상이 잘 없는 이유는
피막을 형성할 때 슈퍼클리어 처럼 고르게 퍼지면서 전체적인 '한판짜리 통짜'피막을 형성하는게 아니라.
바로바로 마르면서 알갱이 알갱이가 마르면서 피막을 형성하는 거라서
(슈퍼클리어도 이런식으로 작업이 가능. 칙 칙 칙 빠르게 지나가면서 뿌리면 비슷함. 그래도 역시나 슈퍼클은 건조가...)


<이상적인 상태>

코팅 □□□□□□□□□□□□□□□□□□□□□□□□□□□□
핫지 ■■■■■■■■■■■■■■■■■■■■■■■■■■■■
표면 -----------------------------------------------



<현실은?>

코팅 □□□□  □□□    □□□□ □□□□     □□    □□    □ <== 속건성 락카수지입자가 뿌려지면서 바로 들러 붙음
핫지 ■■■■■■■■■■■■■■■■■■■■■■■■■■■■ <== 그래도 핫지는 표면을 무마시킴
표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면처리 드럽게 했네..or 원래 의도적으로 or 작업공정상 필연적으로



<그래서 3번 정도 칙칙칙 . 스치면서 뿌려줌.. 그러면 어떻게 되나?>

코팅 □□□■□□■■□□□□■□□□■■■□□■■□□■■□  <---- 두번째, 세번째 뿌린 코팅이 피막을 완성함
핫지 ■■■■■■■■■■■■■■■■■■■■■■■■■■■■
표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코팅과 핫지 사이에 뭐가 생길 꺼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백화현상으로부터 탈출하는 (백화현상님 죄송 ㅎㅎ) 유일한 방법
영일락카는 코팅이 빨리 빨리 착상이 되어서 (건조가 빠름) 사이에 뭐가 낄 시간이 잘 없고, 끼더라도, 입자가 단계적으로 붙기 때문에 사이사이로 용제 등등이 휘발하면서 빠져나옴


<하지만 슈퍼클리어는. >

코팅 □□□□□□□□□□□□□□□□□□□□□□□□□□□□
핫지 ■■■■■■■■■■■■■■■■■■■■■■■■■■■■
표면 -----------------------------------------------

요딴 식으로 이상적인 형태의 피막을 만들려고 애쓰기 때문에... (그래서 슈퍼클리어가 좋은것!)
코팅이 한번에 마르면서 핫지에서 올라오는 증기나 잡다한 용제들과 기타 등등이
어떻게 저 피막을 뚫지를 못함.

게다가...

슈퍼클리어를 한꺼번에 두껍게(자칫 조금 이라도 두꺼우면) 바른다 치면 자기 피막 윗쪽은 굳고 아랫에서 올라온 증기가 갈곳이 없어서 자체발광!! 아니 자체 백화현상이 생김. (이건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심해져서 나중에 아예 완전 허옇께 변함)

고로.

어떻게 뿌린다고요? 칙칙칙 지나가면서 가볍게.
그래야 얇팍하게 바로바로 말라요. 그게 포인트.
자 그럼 영일락카 하나 사서 옥상에 올라가 벽에다 뿌려보시겠습니다. 잘 뿌려보세요. 만원어치 뿌려보면
지겹게 연습하실듯. 후에 슈퍼클리어 뿌려보시면 참 물건이네 하실 듯! (둘다 애용하게 되어 있음)


안드로야 그럼 난 뭐쓰면 되겠니?

아저씨! 영일락카 쓰세여. 이만 끝

============================

p.s. 슈퍼클리어로 인한 백화현상에 대해서 참 많은 '괴담'과 '실패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만.
그거도 그냥 락카계 투명코팅제일 뿐입니다.
좀더 투명하고 좀더 천천히 마르고 좀더 얇고 평평하게 퍼지고 좀더 색감이 좋고
많이 비싸고

그냥 그런 것일 뿐.





레이어 코팅

코팅 □□□□□□□□□□□□□□□□□□□□□□□□□□□□
분말 ** *   *    **   *   *       * *         * * *      **  *   *
코팅 □□□□□□□□□□□□□□□□□□□□□□□□□□□□ <==== 요넘이 중요.
분말 *  *       *  **     *         *         * * *    *   *  **  *
핫지 ■■■■■■■■■■■■■■■■■■■■■■■■■■■■
표면 -----------------------------------------------


이게 뭔가하면.
건프라에 서페이서 올리고나
1. 색을 칠하고
2. 펄이나 금속가루를 뿌려주거나 피그먼트를 처발처발하고
3. 잘 말린 후투명하게 코팅을 한번 하고 <=== 1차코팅
4. 경우에 따라서는 잘 말린 후 코팅을 한 번 더하고
5. 그 위에 다시 펄이나 금속가루를 뿌려주거나 피그먼트를 처발처발하고
6. 잘 말린 후 마무리 코팅을 해준다.


요때
처음 쌔리는 코팅에다가 색을 쪼끔 타는데..(그래서 슈퍼클리어 '병'이 있는 것입니당, 없으면 종이컵에 락카를 모아서...)
1차로 펄이나 금속가루를 반짝반짝 올려주고.
1차 코팅으로 약간 푸른 기운이나 약간 붉은 기운 약간 살색기운(유백색) 약간 회색기운(파란거 타도 비슷)
등등을 극소량 섞어서 뿌려줍니다.

그리고 다시 펄이나 가루를 올리고, 말린 후 최종으로 코팅을 해주면....
그펄과 펄 사이에 오묘한 난 반사가 일어나면서 색상이 정말 골때리게 멋집니다.

함 해보세요~ ㅇ.ㅇ 지금 만드는 알작, H/MG유닉혼에다가 해줄 생각임. 올리고 나면 밸리로 쏠께요~
나중에 함보시면 (누가 하더라도) 입벌어짐


<== NOW...

덧글

  • 백화현상 2010/12/29 05:06 #

    오오오!! 대단하십니다.~~

    저도 사용하면서 이론적으로 보다는 경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 데, 이런 심층적인 데이터까지...
    비교 분석 하신 글 천천히 잘 보겠습니다.~~
  • androcus 2010/12/29 13:18 #

    백화님의 수 많은 데이터가 집약되었다는. (내용은 별거 없네요 -ㅅ-;;;ㅈㅅㅈㅅ)
  • 제네식 2010/12/29 09:25 #

    상당히 심층적으로 분석해주셔서 잘 보고 갑니다.
    근데 건조상태로 3차례 나눠 뿌리면 표면이 울퉁불퉁해지지 않나요?
  • androcus 2010/12/29 13:19 #

    스치듯! ^^;;;;
  • roilif 2010/12/29 17:50 # 삭제

    우와우. 아주 잘보았습니다.
    몇가지 보태면..

    1. 유광클리어의 탄성은 피니셔스가 가장 좋고 SMP가 중간 군제가 가장 낮습니다. 군제가 탄성이 가장 부족하여 단단하다는 것이고 이는 충격에 약함을 의미합니다.
    SMP의 우레탄1은 건조 후 조금 말랑한 느낌이 있습니다. 우레탄2는 좀더 단단한 느낌이지만 광빨이 좀 더 좋고 성분차이에 의하여 무광이 없습니다.

    2. 종이컵의 사용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종이컵내부의 코팅이 녹아내려 좋지않은 영향을 줍니다.

    3. 피니셔스나 SMP울트라클리어는....군제에 비하여 별로 빨리 마르지 않습니다. 레벨링신나를 사용하면 더더욱. 군제+공업용신나의 조합은 끝장나는 건조속도를 보여주지요.

    4. 도료는 안료 수지 용제 첨가제로 이루어집니다.
    안료는 색을 나타내어주고, 수지는 광도나 강도등을 결정지으며 용제는 안료와 수지를 섞어줍니다. 첨가제는 그외 첨가물.
    안료와 수지는 도료 완전건조후에도 남으나 용제는 날라갑니다. 수지는 건조 후 성질이 변합니다. 한분 굳은 도료를 다시 녹여 쓰면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입니다.
    레벨링신나는 첨가제가 들어간 용제에 가깝고, 리타다마일드는 첨가제에 가깝습니다.
  • androcus 2010/12/29 18:02 #

    우와우!!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아!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